Loading…

개혁주의 교리학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한국교회가 이전에는 별세한 성도들이 가는 곳을 가리켜 “청장”이라고 했는데 오늘날에는 “천국”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면 어떤 표현을 쓰는 것이 더 성경적인가? “천국”이라는 말은 신약성경, 특히 마태복음에 많이(3:2; 4:17, 23; 5:3등 총 36회)나온다. 그것은 땅 위에 있는 참된 교회도 가리키지만 별세한 성도의 영혼이 가는 곳을 의미하기도 한다(딤후 4:18). 그리고 성경에 ‘천당’이라는 직접적 표현은 없지만 성경적 근거는 있다. 고후 5:1의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라는 문구이다. 여기“하늘에 있는… 집”이란 표현이 있는 만큼‘천당’(하늘 집)이라는 용어도 성경적이라고 할 수 있다.…이 구절이 말하는 천당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이니(히...

하여금 그 기둥으로 올라가도록 한 잔인한 폭군이었다. 진(秦)나라도 학정으로 망했고, 전한(前漢)이나 후한(後漢)은 환관을 편벽되이 등용하다가 망했고, 서진(西晋)은 인민이 게을러서 망했고, 수(隋)나라의 양제(煬帝)는 교만하고 사치한 죄로 망했고, 당(唐)나라는 현제(玄帝)의 사치와 음탕으로 인해 망했고, 송(宋)나라는 간신 채경(蔡京) 때문에 망했고, 원(元)나라는 침략주의와 날마의 사교(邪敎) 때문에 망했고, 명(明)나라는 환관의 횡포로 인해 망했고, 청나라는 내란으로 인하여 망했다. 그러므로 진리를 모르는 사람들도 ‘죄악이 관영하면 하늘이 친다’라는 말을 남겼으니 이는 그들 나름대로 역사적 경험을 통하여 깨달은 대로 죄를 벌하는 신이 계신다는 사상의 표현이다. 물론 이 정도의 깨달음은 매우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고 우주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바로 안 것은 아니다. 진리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성경의 말씀으로만 성립된다. 하나님께서 만국을 주장하신다는 말씀은 성경에 종종 나온다.
Page 25